윈도우 Teaming 구성방법 (인텔 네트워크 카드)

 

1. 인텔 Teaming 소프트웨어 구성 가이드

본게시물은 Windows 2008/2003 에만 해당됨으로

Windows 2012/2016/2019 이상버전에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구성하십시오.

https://hosts.tistory.com/571

 

윈도우 티밍(teaming) 구성 및 설명

적용대상 : Windows Server 2012 이상 (Windows 2012, 2016 2019...) Windows Server 2003/2008 버전 환경에서의 구성방법 참고 : https://hosts.tistory.com/242 1. 작동방법 : Active-Standby 1) 가장 많이 사용..

hosts.tistory.com

 

인텔 teaming 소프트웨어를 통해 네트워크 쓰루풋을 올리거나 네트워크 포트 이중화를 설정 할 수 있다.

총 8개의 랜카드를 하나의 팀으로 묶을수 있으며 팀은 4개 까지 생성 가능하다.

본 내용에서는 Teaming 기능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Network Failover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 Teaming을 통해 할수 있는것

대여폭 합치기 : L2 스위치에서 추가 설정이 필요하다. (1GB X 1GB = 2GB 대여폭 사용)

로드 발랜싱 : L4 스위치 추가 설정이 필요함

Network Failover : 네트워크 단절시 다른 네트워크 카드로 서비스 이용

주 네트워크 카드 단절시 2~3초간 Ping Loss 후 다른 쪽 네트워크카드로 서비스 시작

Fail-Back의 경우 옵션이지만 사용하지 않음

 

2. 인텔 Teaming 구성

 

1) 장치 관리자에서 Teaming 어댑터로 사용할 네트워크 장치를 설정하고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으로 들어간다.

 

2) "팀 구성" 탭으로 들어가 "새로운 팀(N)…" 을 클릭 한다.

 

3) 구성 할 팀 이름을 지정하고 다음으로 진행.

 

4) 팀에 포함 시킬 랜카드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진행.

 

5. 어댑터 오류 포용 선택

아래의 내용에 대해서는 본 문 하단에 다시 설명하겠다.

 

6. "마침" 을 클릭하여 설정을 마친다.

 

7. 장치관리자에 지정한 팀 이름으로 가상의 랜카드가 생성된다.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IP 등의 설정은 가상의 랜카드에서 설정 해야 한다.

 

이후에 가상의 랜카드를 통해 팀 모드를 실시간으로 변경 할 수 도 있다.(잠시 네트워크 통신이 끊길 수 있다.)

 

3. 팀모드 설명

- 어댑터 오류 포용(AFT): 포트가 하나 이상 정지 하였을 경우 팀에 구성된 여분의 포트를 통해 네트워크 서비스를 계속 진행하여 가용성을 높이는 모드. 스위치의 정지 여부는 감지 못하나 일반 허브나 스위치에서도 설정 가능하다. L2 스위치의 경우 해당포트의 STP 프로트콜은 꺼야 한다. -> 랜선 장애시 Failover 된다.

 

- 적응 로드 밸런싱(ALB): 외부로 나가는 패킷을 단순히 팀에 구성된 랜카드의 숫자 만큼 나눠서 분산 처리한다. 일반 허브나 스위치에서도 설정 가능하다. L2 스위치의 경우 해당포트의 STP 프로트콜은 꺼야 한다.

 

- 정적 링크 통합(LA 혹은 Ether Channel): 이더채널 혹은 LACP(Link Aggregation Control Protocol) 라 불리우며 해당 프로트콜을 지원하는 L2 스위치를(Cisco 등의 관리형 스위치) 설정하고 연동함. 오류 포용 기능을 포함하며 네트워크 쓰루풋과 가용성을 증가시키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

 

- IEEE 802.3ad 동적 링크 통합: 정적 링크 통합과 동일하나 스위치간의 정지여부도 체크하여 보다 지능적인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 10GbE 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 스위치 오류 포용(SFT): 포트 뿐만 아니라 스위치의 정지 여부를 감지하여 네트워크 전체적으로 가용성을 높인다. 팀당 2개 까지만 지원하며 서로 다른 스위치에 연결 되어 있어야 함. 일반 스위치도 구성 가능하나 일반 허브에서는 구성 불가능 하다.

댓글()
  1. frost 2016.01.04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았습니다. 그런데 1GB + 1GB = 2GB 인듯합니다.

  2. 리틀보이 2017.07.06 0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nic티밍 동작은 스위치 장비의 LACP를 근간으로 작동하므로
    일반 허브 하에서는 무용지무 이나 이에대한 언급이 없어 잘 모르면 윈도우 자체기능 만으로 되는걸로 오해하기 쉽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