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티밍(teaming) 구성 및 설명

적용대상 : Windows Server 2012 이상 (Windows 2012, 2016 2019...)

 

Windows Server 2003/2008 버전 환경에서의 구성방법 참고 : https://hosts.tistory.com/242

 

 

 

1. 작동방법 : Active-Standby 

1)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2개의 포트로 구성

2) 통신은 2개의 포트 중 1개만(Active) 사용하고 네트워크 단절 및 포트 오류시 다른 랜포트(Standby)를 사용하여 통신

3) 서비스 포트 변경 시점에(Active port) 1초 이내의 순간적인 통신 단절 발생

4) 실제 서버 윈도우 팀 구성은 아래와 같이

 

 

2. 추가 속성 상세설명 

1) 팀 구성 옵션(Teaming Mode Option) 

- 독립전환(Switch Independent) :  
Teaming 에 스위치를 가입시킬 필요가 없는 설정입니다. 따라서 Team Member NIC 는 각각 다른 스위치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Switch Independent 모드에서만 Active/Standby 구성이 가능합니다. 

- 정적팀 구성(Static Teaming) :  
이 설정은 일반적인 경우 네트워크 케이블이 부정확하게 연결되거나 다른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를 지원하는 추가 프로토콜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 Team 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드는 보통 Server-Class 스위치에서 지원됩니다. 

-LACP (Link Aggregation Control Protocol) :  
Host 와 Switch 의 연결을 동적으로 인식하고, 이론적으로는 LACP 패킷을 교환 함으로서 자동적으로 Team 구성을 확장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거의 그렇게 쓰이지 않으며, 대부분의 경우 관리자가 직접 Team 의 구성을 관리합니다. 

2)  부하 분산 모드(load balancing mode) 

-주소 해시(Address Hash):  
Address Hash 옵션은 일반적으로 팀의 모든 NIC에서 트래픽의로드 균형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옵션입니다. 

- Hyper-V Port: 
Hyper-V 포트 옵션은 가상 컴퓨터별로 트래픽의 균형을 조정합니다. 이 균형 조정은 각 가상 시스템의 트래픽을 특정 NIC에 할당합니다. 이 방법의 문제점은 가상 컴퓨터가 여러 NIC에서 트래픽 분산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동적(Dynamic): 
동적 모드는 Windows Server 2012 R2 의 새로운 부하 분산 옵션으로 도입 되었습니다. 
Dynamic은 최상의 주소 해시 및 Hyper-V 포트를 사용했으며 Windows Server 2012 R2에서 항상 사용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