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보다 빛나는 빚테크

재태크|2012.06.17 01:18

 

 

 

 

 

 

 

 

 

재테크 보다 빛나는 빚테크!

최근 어려운 경기 탓에 가계 대출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 금리 인상으로 가계부채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될 것 같습니다. 재테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 빚테크부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빚이 없는 가정이 오히려 손에 꼽힐 만큼 서민들의 빚 감당 문제가 심각한 요즘,부득이하게 빚을 질 수 밖에 없는 경우 조금이라도 더 빨리 빚을 갚는데 도움이 될 만한 빚테크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출금, 원금부터 갚아라

대출을 이미 받고 있거나 앞으로 받을 계획이 있다면 대출상환을 중심으로 재테크 전략을 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출이 상환되지 않으면, 매달 들어가는 이자 역시 줄어들지 않으며, 이런 이자 때문에 저축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출상환을 최대한 앞당기는 것이 돈을 버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를 줄여서라도 원금 상환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대출상환비중을 늘린 포트폴리오

대출금을 조금이라도 빨리 갚으려면 매 달 들어가는 돈에서 대출상환비중을 늘린 포트폴리오를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 대출금 상환으로 10만원을 넣고 있다면 적은 금액이라도좀 더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활비를 줄여서라도 보험이나 식비를 줄여서라도대출상환금의 비중을 차츰 늘려서 대출상환시기를 앞당겨야 합니다.

 

3. 적금보다는 빚테크가 우선

대출금이 있으면서도 적금 상품에 가입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빚이 있는 상태에서적금을 넣는 것은 무척 비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금 넣는 이유가 적금으로생기는 이자의 수익을 위해서 입니다. 그런데 적금을 넣어 생기는 이자보다 대출상환금으로 들어가는 이자가 더 많기 때문에 적금을 넣기전 대출금을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실제로 주위를 살펴봐도 갚아야 할 대출금이 있음에도 적금을 가입하는 사람들을 많이볼 수 있는데 어느 것이 효율적인지 생각해보고 우선순위를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꼭 필요한 보험만 가입할 것

갚아야 할 대출금이 많이 있음에도 새로 보험을 가입하거나 보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보장성 보험이 아닌 노후를 위한 보험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준비는 빚테크를 하고 나서 시작해도 늦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보험을 완전히 가입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암보험, 의료실비보험과 같은 필수보험은 꼭가입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 입니다.

 

5. 목돈마련을 위한 발판도 마련할 것

대출상환에 치중하다 보면 꼭 필요할 때 써야 할 비상금이 없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비상금이 없는 상태에서 꼭 필요할 돈이 생기게 되면 또 다시 대출을 해야 하고 대출의 반복이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상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하더라도 언제 필요할지 모르는 비상금을 조금씩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상환과 비상금 마련을 위한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적절하게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평소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라

주거래 은행을 선정해서 꾸준하게 거래 실적을 쌓다 보면 신용등급도 높아지게 되고 대출 금리도 조금 더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7. 많은 정보들을 입수해야 한다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금리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전화로만 해결하려고 하면 좋은 상품을 놓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가능하다면 적금담보 대출이나 보험약관 대출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8. 불필요한 신용조회를 금물입니다.

신용정보의 조회만으로도 신용 등급이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대부업체의 조회기록 여부에 따라 대출금리가 차이를 보이게 되므로 신용조회는 함부로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만, 최근 기사에 따르면 앞으로는 신용조회를 해도 신용등급이나 평점에 영향을 주지 않는 쪽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9. 마이너스 통장신용대출→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순서

마이너스 통장대출은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조금 더 높긴 하지만 조기상환 수수료가 없고 수시로 필요한 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단기 대출시에는 이자율이 높은 편인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보다는 마이너스 통장 대출부터 이용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10. 상환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돈을 빌릴 때에는 어떻게 갚을 것인가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자신의 재무 상태와 미래 자금계획에 따른 적절한 고려가 필요 합니다.

 

11. 월평균 부채상환액이 월평균 가계소득의 25%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라

매 달 부채상환액이 월평균가계소득의 25%를 넘지 않도록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카드 할부금, 자동차 할부금, 신용 대출 등 실생활에 필요한 소비성 대출이라도 소득의 20%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부동산 담보대출은 대출 액이 구입자금의 1/3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